공단기 합격생이 전하는 합격 노하우 나는 이렇게 합격했다

공무원이 되고자 밤낮으로 고생하는 수험생 여러분을 위해 공단기 합격생의 합격 노하우가 담겨있는 합격 수기를 공개합니다. 더 이상 합격수기를 찾기 위해 여러 사이트를 돌아다니며 시간 낭비하지 마세요. 공단기에서 합격한 선배의 합격수기로 충분합니다. 오늘도 열심히 시험 공부에 전념하고 있는 여러분을 응원합니다.
424개
424개의 최신 합격 수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  • 나만의 학습법
  • 슬럼프 극복 방법
  • 과목별 학습 방법

2016 지방직 9급 일반행정직
합격자 이**

기본서는 끝까지 놓으면 안됩니다.

인강 중독자라 혼자 책보면 잠이 와서 인강에 많이 의지했습니다. 대체로 이론 강의를 많이 듣고 문제는 혼자 풀었습니다. 이론 강의 처음엔 1.3배속 정도로 들었고 2회독 이상은 1.5~2배속으로 들었습니다. 영어 제외한 네 과목은 기본서랑 기출 회독이 기본이고, 기본서 끝까지 놓으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.

2016 지방직 9급 일반행정직
합격자 신**

시험 과목을 최소 10번 보고, 시험에 응시해야 합니다.

저는 강의가 끝나면 무조건 회독을 하고 다음 커리큘럼으로 넘어갔습니다. 예를 들면, 국어 기본강의가 모두 끝났다면, 기출문제로 들어가기 전에 국어 기본서 회독을 한 번 하고 기출문제를 풀었습니다. 그리고 기출문제 강의가 끝나면 회독을 한 번 하고, 그 후에 심화강의나 동형모의고사로 넘어갔습니다. 그렇게 모든 과목을 강의가 끝난 후 회독하고 넘어갔기 때문에 10일 정도는 기본서 회독에만 집중했습니다.

2015 국가직 7급 일반행정직
합격자 류**

한 번에 4과목 이상을 공부하지 않았습니다.

오전, 낮, 밤으로 과목을 나눠서 공부했고, 각 타임의 과목이 완전히 끝나고 나면 그 타임에 다른 새로운 과목으로 넘어갔습니다. 물론 완전히 끝냈다고 해서 그 과목을 몇 달 동안 안 보는 것이 아니라 기억이 날아가지 않도록 1, 2주에 한 번, 일정 단원 회독 식으로 해서 두세 달에 한 과목 전체를 회독할 수 있게끔 했습니다.

2016 국가직 7급 일반행정직
합격자 임**

해가 뜨기 전이 가장 어둡습니다.

‘해가 뜨기 전이 가장 어둡다’는 말을 가장 좋아해서 다이어리에 적어놓고 힘들 때마다 봤습니다. 그래서 몸이 좀 불편해도 참고, 놀고 싶은 것도 참고, 책이 좀 지루해도 또 봤습니다. 지금은 힘들지만, 모든 아픔이 합격을 이뤄내기 위한 것이니 늘 마음 굳게 다잡으시길 바랍니다. 공부가 너무 버거울 땐 ‘오늘 해야 할 일’만 반드시 해낸다고 생각하시고, 그렇게 하루하루 버티시면 언젠간 꼭 합격하실 수 있을 거라 믿습니다.

2016 지방직 9급 녹지직
합격자 한**

스트레스를 풀기 위한 취미를 만드세요.

남들은 전부 다 잘하고 있는 것 같은데 나는 뭐하고 있는 걸까? 이런 생각 많이 들었습니다. 너무 힘들어서 학교에 있는 상담 센터를 방문했는데, 스스로에게 너무 채찍질만 하고 있다고 말씀하시면서 가끔씩 스스로 보상해주라고 말씀하셨습니다. 이 글 보시는 수험생분들 지금부터라도 자신이 어떤 걸 하면 스트레스가 좀 풀리는지, 취미 같은 걸 하나 만드시고 일요일에는 일찍 공부를 마치고 취미 생활 조금 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.

2016 국가직 7급 일반행정직
합격자 김**

토요일 밤에는 주로 저랑 공부패턴이 비슷한 수험생 친구와 함께 했습니다..

일종의 보상 Day로써 한 주 동안 고생한 저에게 주는 선물이라고 생각했습니다. 다른 시험을 준비했지만 서로 힘든 점도 얘기하고 특히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등 외로움을 달랠 수 있었습니다. 따라서 최대한 걸을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.

2016 지방직 9급 일반행정직
합격자 김**

영어 - 완벽한 단어 암기, 많은 문제 풀이 통해 포인트 찾기가 중요합니다.

어휘는 단어 책 한 권과 기출 단어면 충분합니다. 단어는 공무원 시험에서 단독으로 3문제 정도가 출제되며 문제를 보자 마자 1초 내로 풀 수 있을 정도로 완벽하게 외우셔야 합니다. 저는 문법은 기본서를 회독하는 것 보단 문제를 많이 푸는 걸 추천해드립니다. 기본서만 보면 이론은 이해가 갈지라도 문제에 적용하는 스킬을 찾기가 어려워 문제를 빠른 시간 내에 풀어야 하는 시험장에선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. 최대한 많은 문제를 풀면서 거기서 문법 포인트를 잡아내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.

2016 국가직 7급 세무직
합격자 김**

영어 - 시간 내에 푸는 연습이 중요합니다.

대학 때 문법 공부를 제대로 한 적이 없어 국어와 같이 문법 위주로 공부했습니다. 영어 과목은 문법책을 자주 보기보다는 문제와 병행해서 푸는 스킬을 같이 연습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. 책은 문법이론을 잡기에 아주 좋았습니다. 문법을 어느 정도 잡은 뒤 3-4월부터는 독해도 매일 10문제 정도 푸는 연습을 했습니다. 독해는 단기간에 실력이 늘기는 힘들다고 생각합니다. 따라서 틀리더라도 시간을 끌지 않고 푸는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2016 국가직 7급 관세직
합격자 주**

한국사 - 시험 빈출 주제 위주로 공부했습니다.

한국사는 양이 방대한 과목입니다. 그렇기 때문에 공부할 때 매너리즘에 빠지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. 방대한 양의 한국사를 효율적으로 공부하기 위해 시험에 반복적으로 출제 되는 빈출 주제 위주로 공부했습니다. 시험 문제는 70~80%는 반복 출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. 그래서 반복적인 단원별 문제풀이를 통해 빈출 주제를 알고 이론을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.